요즘 인터넷 포털이 동영상을 중심으로 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인터넷 및 영상 산업의 미래가 어떻게 변할지 궁금하고 이러한 변화가 각 기업에 시사하는 점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과거 텍스트나 이미지 위주였던 인터넷이 현재는 동영상을 중심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먼저중위권 포털인 야후, 엠파스, 드림위즈 등이 동영상 검색 서비스를 2005년에 시작했고, 뒤이어 NHN, 다음 등 메이저 포털들도 경쟁에 가세하였고, 대형포탈 뿐만 아니라, 판도라TV, 엠군닷컴, 노리터 같은 동영상 전문 포털도 활성화되어 경쟁구도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처럼 최근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가 증가하는 이유, 그것은 초고속 인터넷 인프라가 진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아파트 거주자를 대상으로 아파트랜, 혹은 광랜 이라고도 불리는 100Mbps급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광랜은 2000년대 초에 등장했지만 파워콤이 초고속 인터넷 시장에 진입하면서 업체간 경쟁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가입자도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2004년 말 100만 가입자를 돌파했고, 이미2006 2월 말 가입자가 180만 명에 달하였습니다. , 이처럼 영상중심의 인터넷 시대가 본격화 되면 어떤 변화들이 생길까요?

 

첫째, 고화질의 영상 애플리케이션 도입이 본격화되면 향후 그 활용 영역은 엔터테인먼트 부문뿐만이 아니라 각종 생활 편의형 부문까지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특히 원격지에서 동영상 화면을 통해 진료를 하는 원격 의료를 비롯해 원격 교육, 영상 보안, 영상 회의 등이 주목을 받을 전망입니다.

 

둘째, 업계 측면에서의 변화도 급진적으로 나타날 전망입니다. 우선 인터넷 중심의 산업 재편이 가속화되면서 관련 업계간 주도권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입니다. , 통신, 인터넷, 미디어 업계가 차세대 영상 주도권 확보를 위해 동시 경쟁하는 양상을 보이는 거죠. 통신업체 입장에서는 기존의 음성 중심에서 영상을 포함한 융합형 서비스 제공에 무게를 두고 있고, 인터넷 포털 쪽에서는 동영상 서비스 등을 강화하여 종합 미디어 업체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방송사 역시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방대한 영상 컨텐츠를 무기로 디지털 회사로의 변신을 가속화하고 있는데요, 결국 업의 뿌리는 다르지만 이 세 업계가 차세대 영상 주도권 확보라는 공통의 목표 하에서 서로 경쟁하게 되는 것이죠.

 

셋째, 영상 분야의 지각변동이 예상됩니다.이미 잘 알려져 있는 것처럼 음악산업의 경우, 인터넷 도입으로 기존 음반 시장이 크게 위축됐고 2003년을 기점으로 전통 음반시장과 온라인 음악시장 규모가 역전되었습니다. 인터넷을 통한 영상 유통이 증가할 경우, 영상 부문도 음악과 유사한 온라인 전환 과정을 겪을 수 있고, 그렇다면 기존 영상 유통 채널에도 큰 변화가 나타날 것입니다. 다만 영화와 음악은 소비 패턴에 다소 차이가 있기 때문에 영상 쪽의 온라인 전환은 급격하게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사람들이 영화관을 찾는 것은 영화 그 자체를 넘어서 친구나 연인과 함께 시간을 즐긴다는, 온라인에서 줄 수 없는 새로운 밸류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인터넷은 네트워크 고도화, 서비스 진화 등을 통해 우리 생활의 종합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이 보다 근원적이고 사회 시스템적인 변화를 몰고 오는 것이죠. 이 같은 상황을 두고 렉서스와 올리브나무의 저자, 토마스 프리드먼은 인터넷으로 인해 세계화 3.0’ 시대가 열렸다고 지적합니다. 세계화 1.0시대에는 티켓을 발급해주는 직원이 있었다면 세계화 2.0 시대에는 티켓 발매기가 그 역할을 대체했고, 세계화 3.0 시대에는 각자 스스로가 티켓 발매원이 된다는 것이죠. 이것은 기업 입장에서는 기회인 동시에 위협이 될 수도 있는데요. 그 동안 익숙했던 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기업은 판을 새롭게 읽는 눈을 갖추어야 합니다. 인터넷이 시시각각 생활의 방식을 바꾸어 놓는 현 시점에서 무엇보다 변화의 흐름을 재빠르게 인식할 수 있는 전략적 통찰, 창조적 영감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위기를 바로 보고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는 통찰력이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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